본문 바로가기

읽을 것

효도폰(키즈폰) : 엑스커버5(Xcover5) 구입 사용기

엑스커버5 색상별 제품 이미지

 

 

 

 

오늘은 효도폰 및 키즈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갤럭시 Xcover5에 대해서 간단한 사용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최근의 효도폰 및 키즈폰은 플래그쉽 모델인 S시리즈 하위모델인 A시리즈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편인데, 어째서 A시리즈 하위모델인 G시리즈(Xcover5)가 등장했는지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스커버5 (Xcover5) 출시 배경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Xcover5는 러기드(Rugged) 폰입니다.

러기드폰이라 함은 폰의 사양 보다는 튼튼함을 강조할 때 붙는 수식어입니다. 애초에 시작은 군용제품 처럼 야전의 척박한 자연환경 속에서 고장이 잘 나지 않고, 기기 본연의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제품군을 찾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우리가 타고 다니는 민수용차량을 더 강력한 골격과 간단한 전자장비로 운용하게끔 바꿔서 군용차량으로 판매하는 것이고, 미국의 경우 미육군의 납품규정이라 할 수 있는 MIL-STD-810G을  통과한 제품에 한해서 군용휴대폰을 지급하는 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Xcover5는 배터리를 탈부착하는 후면베젤 분리형임에도 미군의 밀스펙(MIL-STD 810H) 납품규정을 충족했으며, 충격과 긁힘에 강하다는 고릴라6를 액정에 채용했고, IP68의 방수방진 등급도 가지고 있는 폰입니다. 결국 Xcover5는 웬만큼 떨어뜨려서는 깨지지 않고, 웬만큼 젖어서는 방수가 되는 아주 튼튼한 부담이 없는 휴대폰인 것입니다. 

실제로 Xcover5 출시배경에 대해 외부활동이 많은 산업현장 근로자들과, 휴대폰을 가지고 노는 수준인 영유아, 그리고 최근 휴대폰 사용이 허가된 군인층을 타깃으로 출시되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우스갯 소리로 "던져도 되는 휴대폰" "미세한 고장으로 폰 교체를 요구하는 아이들 원천차단폰" 등의 별칭이 있다고 합니다.

 

다른 일각에서는 산업현장에서 통신거리의 제한이 있는 무전기를 대체하기 위해 튼튼하고 저렴한 기업용 무전기폰으로 개발되었다고 하는 의견도 있으니, 그야말로 Xcover5가 얼만큼 튼튼한 폰인지 반증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Xcover5에 구글플레이 zello 무전기 어플을 설치하게 되면, 어플과 휴대폰 설정란에서 좌측버튼을 무전기 버튼으로 지정할 수 있어서 원버튼 무전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설치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0123
< 중간부분 좌우측 화살표로 다음 사진 >

 

 

 

 

엑스커버5 (Xcover5) 성능

 

이제 Xcover5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나무위키에서 비교해 놓은 저가형 모델들의 성능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차이점
갤럭시 엑스커버 5
갤럭시 A21s
갤럭시 M12
갤럭시 A13
디스플레이 크기
5.3 인치
6.55 인치
6.5 인치
6.6 인치
디스플레이 해상도
1480x720
1600x720
1600x720
2408x1080
주사율
60Hz
90Hz
60Hz
배터리
교체형 3,000mAh
내장형 5,000mAh
RAM/RAM Plus
4GB/(2,4GB)
3GB/(2,4GB)
3GB/2G
4GB/(2/4GB)
저장용량
64GB
32GB
64GB
Wi-Fi
1/2/3/4/5
1/2/3/4
1/2/3/4/5
카메라(전면)
5MP
F2.2
13MP
F2.2
8MP
F2.2
카메라(후면)
16.0MP
F1.8
48.0MP+8.0MP+2.0MP+2.0MP
F2.0/F2.2/F2.4/F2.4
48.0MP+5.0MP+2.0MP+2.0MP
F2.0/F2.2/F2.4/F2.4
50.0MP+5.0MP+2.0MP+2.0MP
F1.8/F2.4/F2.4/F2.4
지문인식
X
O (에어리어, 후면)
O (에어리어, 전원버튼)
센 서
가속도, 자이로, 지자기, 조도, 근접
가속도, 자이로, 지자기, 근접
가속도
가속도, 자이로, 지자기, 홀
밀스펙 인증
O (MIL-STD-810H)
X
방수방진
IP68
X
무 게
172g
192 g
212g
195 g
탑재 OS
안드로이드 11
One UI 3.1
안드로이드 10
One UI Core 2.1
안드로이드 11
One UI Core 3.1
안드로이드 12
32비트
One UI Core 4.1
출고가
275,000원
297,000원
198,000원
297,000원
출시 시기
2022년 1월
2020년 7월
2021년 4월
2022년 7월

표 출처 : 나무위키 갤럭시 엑스커버 5

 

 

 

1. 디스플레이

일단 디스플레이(액정화면)의 크기는 Xcover5가 가장 작습니다다.

5인치 스마폰이며, 무게도 172g 밖에 되지 않아, 노트시리즈를 들고 다녔던 사람은 이것을 휴대하고 다니면 정말 가볍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해상도는 HD급인 1480x720으로 60Hz의 주사율을 가지나, 실제로 인터넷을 하거나 동영상을 시청할 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화면은 깔끔하게 출력됩니다. 다만, 화면밝기 최대수치가 조금 낮게 잡혀 있어서 태양이 쨍쨍할 때나 조명이 화려한 곳에서는 화면을 보기가 좀 불편한 부분이 있음을 유념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전면 액정을 풀커버로 재생하는 S시리즈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조금 답답하게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Xcover5는 상부의 카메라 영역과 하부의 네비게이션바 아랫 부분도 검정색(dead) 화면으로 처리되어, 전체화면에 비해서 재생되는 화면의 크기가 일정부분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2. 배터리

앞에서 거론했다시피 배터리는 교체형입니다.

Xcover5는 뒷판 베젤이 분리되기 때문에, 배터리와 Usim, 마이크로 SD카드를 뒷판을 열고 교체할 수가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3,000mAh으로 최근 내장형으로 출시되는 휴대폰들의 배터리 용량(5,000mAh)에 비하면 넉넉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실제로 사용을 해보면 저전력 코어와 작은 화면의 채용, 그리고 쓸데 없는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이 좀 줄어든 영향으로 봐야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사용시간은 만족할 정도로 꽤 오래가는 편입니다.

다만, 저가형 모델이다 보니 교체형 배터리임에도 제품구입 풀박스에는 여분의 배터리가 없습니다.

교체형 배터리의 장점은 여분의 배터리인데, 정품 배터리의 가격이 4만원대인 것을 봤을 때, 그냥 중고로 Xcover5를 하나 더 구입하시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3. 메모리

램은 4GB, 저장공간은 64GB(마이크로SD 최대 1TB 지원)이고, WIFI는 5세대인 802.11ac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저가형 폰임에도 러기드폰을 표방하고 나온지라 방수방진 등급이 IP68입니다. IP68의 방수방진 등급은 1.5m의 수심에서 최소 30분 간을 보호하는 등급이라 하는데, 플래그쉽 모델인 S시리즈나 아이폰이 획득하는 방수방진 등급임을 고려할 때 상당히 고무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욕조에다가 넣어서 시험해 볼 생각은 하지 마십시요. 그러다가 고장나면 유상으로 수리가 되므로, 그냥 일상생활에서 방수방진이 된다라고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갑자기 예고 없이 내리는 소나기나, 먼지가 많은 공사현장에서 사용할 떼,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뛰어 놀면서 바닥에 떨군다거나 하는 환경에서도 구동성능을 보장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유용한 기능임에는 분명합니다. 

 

 

4. 음성출력

기기 상단에는 3.5mm 유선이어폰 단자가 있기 때문에, 필자를 비롯하여 사용상의 편리함이 있는 무선이어폰 보다 유선이어폰을 사랑하는 사용자들에겐 희소식입니다. 블루투스 무선이어폰의 미묘한 싱크 밀림, 원음의 대역폭 저하로 인한 음질 다운, 배터리 빨대 등의 문제로 인해 음악이나 영상을 시청할 때는 무조건 유선이어폰을 고집하는 사람들에겐 유선이어폰 단자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반가운 일이 될 것입니다.

기기 하부에는 모노 스피커 단자가 있는데, 기대를 안하고 들어서인지 상당히 괜찮은 소리가 납니다.

기기에 사용된 오디오칩은 검색을 좀 해보았으나 알아낼 수 없었고, 24Bit 384kHz를 지원하기 떼문에 저가형 폰임에도 소리품질이 괜찮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다만, 스피커 음량을 MAX로 키웠을 때, 음질이 깨끗하지 못함으로 보건데 모노스피커의 출력은 상당히 빈약한 감이 있으니, 야외에서 사용하실 분들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준비하셔야 겠습니다.

 

 

5. 카메라

가장 아쉬운 점은 카메라와 지문인식입니다.

카메라는 전면 5MP/후면16MP로, 가장 최저가 폰인 동남아시아형 싱글SIM 모델인 M12(8MP/48MP) 보다도 떨어지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간사진은 엄청난 고퀼리티를 원하지 않는 이상은 상당히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만, 문제는 야간모드를 지원하지 않아서 밤에 사진을 찍을 때는 조명이 있는 곳을 찾아가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휴대폰을 고를 때, 사진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사용자께서는 애초에 선택지에서 지우시길 추천드립니다.

 

 

6. 지문인식

그리고 지문인식 미지원으로 MST를 탑재하고 있지 않아서 국내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좀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위에 비교표를 보더라도 저가형 폰에서도 지문인식을 지원하지 않는 폰은 Xcover5가 유일합니다. 

지문인식 미지원은 단순히 삼성페이 뿐만이 아니라, 다수의 금융앱을 휴대폰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는 간편한 지문인식을 놔두고,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상당한 단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012
< 중간부분 좌우측 화살표로 다음 사진 >

 

 

 

 

엑스커버5 (Xcover5) 장단점

 

 

장점

1. 상당히 튼튼하다. 웬만큼 충격을 주어서는 고장이 나지 않을 것 같다.

2. 상당히 가벼워서 노년층이나 아이들이 들고 다니기 괜찮다.

3. 유선이어폰 단자가 있어서 음질을 중요시하는 유선이어폰 사용자에게 좋다.

4. 교체형 3,000mAH 배터리임에도 불구하고, 실 사용시간은 상당히 오래가는 편이다.

5.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때는 측면버튼(좌측 Xcover버튼) 하나를 누름으로서 플래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산업현장이 아니라면, 버튼설정을 통해 전화나 카메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무전기앱 설치 시 무전기 버튼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6. 후면 베젤은 미세한 격자형 구조로 지문이나 오염에 강한 편이다.

 

 

단점

1. 부팅이 엄청나게 느리다. 실생활에서 재부팅을 자주 하지 않는다면, 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2. 생각 보다 카메라가 구리다. 특히 야간촬영은 더 구리다.

3. 지문인식 불가로 금융앱 로그인이 불편하다. 더불어 삼성페이도 사용 못한다.

4. 측면 Xcover(붉은색) 버튼이 쉽게 눌러져서 의도치 않게 눈뽕을 갈기게 된다. 다만, 이것은 손전등을 자주 사용하는 산업현장에서 버튼 1개 조작으로 간편하게 손전등을 사용하게끔 하기 위한 특화설계다. 키 설정을 통해 바꿀 수 있다.

5. 작은 화면에 키 배열을 하다 보니, 손이 크신 분들은 타자를 치는데 오타가 날 수 있다.

6. 스피커 볼륨을 최대로 키워도, 모노 스피커 출력이 부족하여 쩌렁쩌렁 울리지는 않는다.

 

 

 

01
< 좌측 붉은색 버튼 설정 / 카메라 촬영샷 >

 

 

 

엑스커버5 (Xcover5) 구입방법

 

현 시점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Xcover5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봅시다.

출시 시점에서는 T다이렉트 샵에서 요금제에 따른 월 납입금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지금 검색을 해보니 Xcover5는 기기검색에서 나타나질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Xcover7의 출시가 임박하면서 단종이 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1. 일단 3만원 미만의 저가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상태 괜찮은 S급 중고폰을 구입해서 유심만 옮겨서 사용하시는 게 현재로선 가장 저렴합니다. 이 폰은 액정 기스도 거의 안나고, 케이스도 강화플라스틱이라서 웬만큼 험하게 다루지 않는 이상 중고폰도 새폰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만약 중고폰은 안 된다 하시는 분들은 미개봉 자급제폰이나 단순개봉 미사용 폰으로 구입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현 시점에서 Xcover5를 기기변경으로 가입하려면 최소 6개월은 말도 안되는 비싼 요금제를 받아먹고, 기기값도 할부금으로 매월 납부하게 되서 배 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됩니다. Xcover5는 출시가가 27만원짜리입니다. 5만원짜리 요금제 6개월만 쓰더라도 기기값을 넘어버린다는 말씀입니다.

 

2. 5만원 이상의 고가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시거나, 사용하실 생각이 있는 분들이라면...

중고폰이나 자급제폰을 구입하지 마시고, 기기변경이나 번호이동으로 대리점 개통 방식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데이터 용량이 많은 고가요금제를 사용할 생각이었으니, 통신사 대리점에서 요구하는 요금제를 쓰면서 새 폰을 장만하시면 되겠습니다. 어차피 기기의 출시원가가 비싸지 않은 상황이다 보니 선택약정할인을 적용하는 것은 양쪽이 다 마찬가지겠지만, 그래도 중고폰 보다는 새 폰이 낫지 않겠습니까?

 

LIST